가족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비결! 스탠퍼드 연구원의 최고 인생 레시피 | 마인드셋 by 캐럴 드웩 - 도서 리뷰
바쁜 생활에 시간 절약을 위하여 핵심 한 줄만 읽고 가셔도 좋습니다.
고정 마인드셋을 버리고, 성장 마인드셋을 가져라. 그 핵심을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하는 것에 있다.
위 한줄만 가져가셔도 이 책의 80% 가져가신 것입니다.
책 속에서 말하고자 하는 그 근거와 '성장 마인드셋'의 의미는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신바람 석박사입니다.
부와 성공 관련 책들을 쉼 없이 읽어온지도 3 달째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틈틈이 책을 일었습니다.
매주 2권의 책을 읽었더군요.
그중에서 기억에 남고, 실제로 책 속의 내용을 일부 내 삶에 적용한 책들이 있었습니다.
그 책들 중 하나가 바로 '마인드셋'이라는 책입니다.
[도서정보]
제 목 : 마인드셋
저 자 : 캐럴 드웩
번 역 : 김준수
출판사 : 스몰빅라이프
발행일 : 2017년 10월 30일
가 격 : 14,400원

저는 교보 eBook으로 읽었습니다. 블로그 작성을 위해 찾아보니 최근 (23.01.01)에 개정판이 발행된 것 같네요?!
스탠퍼드대학교의 캐럴 드웩 교수의 인간 성장 프로젝트, 다년간의 연구 결과를 공유한 내용입니다.
많은 책들이 그러하지만, 화려한 수사로 책을 판매하기 위한 출판사의 홍보 문구라고 생각합니다.
TED강의, 구글, 애플, MS, UN~ 블라블라 초청, 성공 심리학 강의 등등의 멘트들은 저는 오히려 불편했습니다.
그저 책을 마케팅하는 것으로만 보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책의 내용이 부족하거나 의미 없지 않았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역시 석학의 연구이기에 깊이도 있고, 영감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저자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구체적인 본인의 연구로 보여준 것이 저도 연구자이기에 설득이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 책의 핵심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사한 마인드셋 관련 도서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핵심은 아주 짧고 명료하지만, 그것을 이해시키는 것에 책의 많은 페이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몰랐던 새로운 개념들을 알려줘야 하고, 그 개념들을 적용한 예시를 보여줘야 하고
하나의 예로는 부족해서 반복적이고, 다양한 케이스에도 모두 적용됨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는 저자는 꼼꼼하게 하나하나 실험(?)을 통해서 증명했던 것 같습니다.
시간을 많이 끌었네요 (저도...)

제가 느낀 핵심은 세 가지 정도입니다.
1. 고정 마인드셋보다는 성장 마인드셋을 가져라.
2. 고정 마인드셋이 틀렸다는 건 아니다.
3. 이러한 성장 마인드셋은 반복을 통해 만들어 갈 수 있다.
1. 고정 마인드셋 보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라는 것은 단어만 읽어보아도 맞는 말 같습니다.
고정 마인드셋이란 쉽게 설명하면 애초에 사람의 능력, 곧 나의 능력은 정해져 있다.
시험이나 타인의 평가의 결과가 곧 나에 대한 평가인 마인드셋입니다.
반대로, 성장 마인드셋이란 어떠한 평가도 특별히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평가와 타인의 평가는 그저 그때 나의 상태인 것이고, 그것을 인지하고 더 배우고 노력하려는 것입니다.
한 단어로는 고정은 결과지향적이고, 성장은 과정지향적입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저는 어떠한 마인드 셋을 가지고 있는지 몰랐으며, 마인드셋의 구분도 몰랐습니다.
저는 책을 읽고 난 후에 제가 인생에서 뭔가 성취하고 잘하고 있을 때는 늘 "성장 마인드셋" 상태였고,
정체되어 있고, 뭔가 삶에 큰 의미를 잃었다고 느꼈던 시기 (2011~2021)에는 "고정 마인드셋" 상태였다는 걸 알았습니다.
2. 에서 말한 것처럼 고정 마인드셋이 틀렸다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고정 마인드셋이 비효율적일 때가 있습니다.
바로, 실패했을 때입니다. 실패라는 결과는 곧 나의 실패가 되는 것입니다.
책에도 언급하지만, 승승장구하는 중에는 고정형 마인드셋이 특별히 부정적 영향이 없을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왜 우리는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져야 하는가?! & 어떻게 가질 수 있는가가 궁금합니다.
저자는 아주 쉬운 예로, 어린 학생들이 고정형 마인드셋을 가진 학생 무리와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지도록 한 학생 무리를 만듭니다. (나중에 나오겠지만, 마인드셋을 쉽게 심을 수 있더라고요;;;)
그리고, 그 두 그룹이 도전적인 문제에 도전하는지, 그리고 실제로 그 도전적 문제에 대한 결과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결과는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그룹이 훨씬 도전적이고 & 결과도 좋았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구구절절한 설명보다 확 와닿는 예시입니다.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그룹은, 어려운 문제로 인하여 이전에 받은 결과에 대한 칭찬을 받지 못할 두려움과 걱정이 앞서게 되어 도전도 하지 못하고, 불안한 심리로 인하여 성적도 나쁘게 됩니다. (포기하게 됩니다.)
반면에,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진 그룹은 대부분 도전했으며, 끝까지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이것저것 해보았고 결과도 좋았습니다.
설명을 하다 보니 이미 마인드셋을 어떻게 가지는지 힌트가 나와 버렸네요.
바로 과정에 대한 칭찬, 즉 성장형 마인드셋을 가지기 위한 적절한 칭찬과 주기적인 반복으로 마인드셋을 변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초반에 적용했다고 하는 부분도 바로 이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대한민국 부모들은 아이들의 자랑에 대부분 아니 거의 99% "잘했어~!"라고 합니다.
그러면 아이들은 다시 자랑스러운+잘한 뭔가를 가져가야 합니다.
잘하지 못하는 사람이 될까 두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렇게, 대부분의 대한민국의 아이들은 '고정 마인드셋'으로 정착합니다.
이 책을 보고 난 이후 저는 저희 아이들에게 칭찬하는 방법을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와~ 이 블록을 열심히 쌓다 보니 이렇게 멋지게 만든 거야?"
"만드느라 정말 힘들었겠는데? 참고 만든 거야? 우와~"
"노래를 어떻게 다 외울 수가 있어? 이걸 외우느라 몇 번을 참고 들은 거니? 대단하다~"
"분명 어려워 보였는데, 점점 좋아지는 모습 보니까 아빠가 기분이 너무 좋아진다~"
등등입니다.
우연히 이 책을 읽을 때 이러한 칭찬에 관련한 '오은영 박사님의 짧은 영상을 봤습니다'
이러한 칭찬을 통해 아이들은 "자기 효능감을 얻는다"라고 합니다.
공부를 못하는데 공부를 하면서 점점 잘하게 되는 걸 느끼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마인드 셋에서 너무 멀리 왔네요?! ^^
저는 직장에서 동료에게 이러한 마인드셋 관련 세미나도 진행했습니다.
한 세 권 정도의 책을 요약해서 말이죠.
직장에서 업무의 실패가 나의 실패처럼 느끼는 분들이 많기에
꼭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마무리하자면...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이 책을 통해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좋은 마인드셋을 가지는 것이 아빠의 성공이자 심지어 우리 아이의 성공의 씨앗이 됩니다.
"과정과 성장을 반복적으로 칭찬하기" 지금 시작해 보시죠.

- 블로그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쓰고 있는 석박사와 권쏘잉여사 모두 고생 많습니다. -
<신바람 석박사 올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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